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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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

우리복지관은 투명하고 민주적인 운영을 위해 전직원이 합심하여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고객의 행복을 지원하여 신뢰와 존경받는 복지관이 되겠습니다."

강북장애인복지관 윤리강령

  • 강북장애인복지관은 인본주의·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 특히 사회적·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역량강화를 위해 장애인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 강북장애인복지관 종사자는 장애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 에서도 장애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해 우리 종사자들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위해 노력한다.
  • 이에 우리는 이용자∙ 동료· 기관 그리고, 지역사회와 관련된 종사자의 행위와 활동을 판단·평가하며 인도하는 윤리기준을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윤리기준에 관한 세부내용은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북장애인복지관 이용고객의 관리

  • 귀하께서는 친절, 신속, 공정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귀하께서는 복지관 이용과정에서 불만이나 이의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복지관 이용중 개인의 정보는 보호받아야 하고, 본인의 자료에 대해 요청하고 제공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귀하께서는 직원들의 잘못이나 비리행위가 있을 경우 처벌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강북장애인복지관 헌장

우리 강북구와 강북장애인복지관은 인간의 존엄을 최고의 덕목으로 여기며 장애인 한분 한분에게 최선을 다하는 마음과 행동을 우리의 자세로 간직하고 장애인과 가족, 이웃 그리고 지역사회가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랑의 지역복지공동체를 이루어나가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정신 또는 신체 등이 불편한 장애인은 저희를 필요로 하는, 즉 우리의 존재가 있게하는 구민임을 알고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장애인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소득, 주거, 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 등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 장애인을 다른 어떤 구민보다 앞서 우선 맞이하고, 요구하는 서비스에 대하여는 최대한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를 찾아주신 구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드리기 위하여 정확하고 폭넓은 지식으로 장애인의 손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함은 물론, 구민접대에 있어 살아있는 실천행동을 익히는 데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 “장애인의 든든한 후원자”라는 영예스러운 칭호를 들을 수 있도록 법ㆍ 조례ㆍ 등에 규정된 각종 편의시설 정비 등은 물론 신속ㆍ정확한 업무처리, 잘못한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시정 등 장애인을 위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상과 같이 우리 강북구와 강북장애인복지관 직원들은 장애인들의 권리신장과 편의증진에 최선을 다할 때만이 우리의 존재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강북인의 친절 서약문

  • 나는 고객을 누구보다 중요한 존경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대할 것임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이 나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받고 내가 따뜻이 대접했을 때 행복을 느낀다는 것을 알고 고객행복을 실천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우리복지관을 찾아오는 모든 이들을 항상 환영하고 편안하게 대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은 본인이 기대한 대로 모든 요구가 수용되길 바란다는 것을 알고 이를 위해 노력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눈으로 인식하며 고객의 마음을 헤아릴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의 욕구와 불만을 신속 정확하게 판단하고 최선을 다해 응대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응대하며 고객으로 하여금 우리복지관을 이용하는 것이 편안하고 즐거운 맘이 들 수 있도록 친근하게 대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에게 항상 웃는 얼굴로 친절하고 공손하게 응대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보다 먼저 인사하고 깍듯한 자세로 정중하게 대화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고, 피치 못할 경우에는 사전 양해를 구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고객이 도움을 요청할 때에는 즉각 협조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을 대할 때 복장과 용모를 단정히하고 고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언행을 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응대시에 밝은 목소리로 “예~,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죄송합니다”라고 먼저 말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고객이 불만을 표시했을 경우 논쟁을 하지 않고 먼저 사과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항상 나를 낮추고 상대를 높여 상대를 존중할 것을 서약합니다.
  • 나는 나와 고객을 위해 이 모든 것을 지킬 것을 서약합니다.

  • 위치 : 서울시 강북구 오현로 189 (번2동 306-12)
  • TEL : 02) 989-4214~8 FAX : 02) 989-4219 E-mail : krc4215@hanmail.net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행복소통실 박은아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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